로고

[건강칼럼] 슬기로운 치과생활을 위한 보고. (07~12)

더보스톤치과병원 원태희 병원장 | 기사입력 2021/09/29 [17:00]

[건강칼럼] 슬기로운 치과생활을 위한 보고. (07~12)

더보스톤치과병원 원태희 병원장 | 입력 : 2021/09/29 [17:00]

▲ 더보스톤치과병원 원태희 병원장     ©아산미래신문

여러분들께서 다니는 치과에서는 어떤 시스템으로 치료를 진행해주시나요? 여러분들의 생각에 좋은치과는 어떤 치과라고 생각하시나요?? 오늘은 여러분들께서 좋은치과를 잘 선택하실 수 있게 해드리기 위한 좋은치과의 기준에 대해서 혹은 여러분들께서 원하시는 각자의 기준에 맞는 치과를 잘 선택하실 수 있게 해드리기 위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07화. 나에게 맞는 치과 선택하기. 좋은치과?
: 치과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여러분들에게는 어떤것이 가장 중요한 것인가요? 아직도 주변분들의 경험담으로 친절하다는 치과를 찾고 계신건가요?? 아니면, 치료를 잘한다? 라는 개인적인 느낌이나 주관적인 관점에서 치과를 평가하고 추천하고 계신건 아닌가요?? 막연하게 친절하거나 주관적인 관점이 아니라 누구나 공감하고 인정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 충실하고, 오직 환자분들을 위한 시스템이 갖춰진 그런 좋은 치과가 갖춰야 할 것들에 대해 알려드리기 위한 것 입니다.

 

> 환자를 위한 치과에서 기본적으로 시행하는 항목 

01 의료진 정보 공개
02 진료수가 공개
03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 (상세 문진표/진료순환/눈높이 상담/환자설계 (치료순서/비용))


08화. 나에게 맞는 치과 선택하기. 체계적인 시스템

: 체계적인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각 구성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제 역활을 잘 이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스템이 오랜시간 잘 유지되기 위해서는 오롯이 환자분들을 위해야 하고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어야 할 정도로 객관적이어야 합니다.

 

> 나에게 맞는 치과 선택하기 체크리스트
   01 꾸준히 다닐 수 있는 거리에 있는 치과
   02 최첨단 장비를 구비하고 소독 그리고 환자관리(해피콜/리콜)가 잘 운영되는 치과
   03 치료에 대해서 환자들의 입장에서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는 치과
   04 치료 시 마다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발생 가능한 부분에 대한 주의사항을 잘 챙겨주는 치과
   05 체계적인 사후관리로 정기검진을 잘 챙겨주고 꾸준히 유지관리 받을 수 있는 치과
   06 따뜻한 미소와 진심이 와닿는 마음으로 편안한 진료를 선사해줄 수 있는 사람들이 있는 치과


09화. 나에게 맞는 치과 선택하기. 선택의 기준
: 여러분들께서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 할 치과를 선택하기 위한 기준을 세우실 수 있도록 우선, 임플란트의 구조와 비용의 산정기준 그리고 치료순서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의 모든 광고들에서는 대부분 저렴한 비용을 부각시키지만 그 또한 전체금액이 아닐 수 있는 함정이 대부분인 것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충분히 여러 치과들을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고 가장 신뢰가 가는 치과를 잘 선택하실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10화. 나에게 맞는 치과 선택하기. 마무리
: 좋은치과라고 소문이 좋게 나있는 치과는 대부분 직원들의 친절교육이 잘 되어있고, 진단/상담/진료/관리에 대한 시스템이 잘 짜여져 있습니다.


최신트랜드에 예민하고 최신장비의 도입에 적극적인 진취적인 마인드로 주변 치과들 보다 선진화된 진료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환자들로 하여금 디지털진료에 대한 감탄을 자아내고 주변에 적극 홍보를 이끌어 내기도 합니다.

 

> 일반치과와 좋은치과의 임플란트 치료 차이점
[치료기간]
: 일반적으로 예전부터 시행되는 가장 안전하다고 알려진 임플란트 수술방법은 발치 후 2~3개월 동안 잇몸뼈가 완전히 회복되는 시점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으로 6개월 이상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발치후즉시식립이 가능한 치과에서는 발치와 식립을 같은날 진행하기 때문에 최소 2~3개월의 시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수술난이도]
: 발치즉시식립 자체가 염증을 완벽하게 제거하고 임플란트 식립과 뼈이식을 함께 진행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이지만, 이를 뺀 직후에 세포가 가장 활성화되는 장점을 활용하고 자가혈을 이용한 뼈이식으로 수술성공률을 높인다면 더 견고하게 결속 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최신트렌드]
: 자가혈을 활용하여 뼈이식의 효과를 극대화 하는 수술방법과 수제기둥을 환자분의 잇몸뼈의 형태를 고려해서 제작하는 커스텀 어버트먼트 그리고 발치 후 오랜시간이 지나서 단단한 잇몸이 거의 없을 경우에는 잇몸이식을 진행해서 음식물의 저류를 최소화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수술 외적인 요소들이 모여 더 튼튼하게, 더 편안하게, 더 오랫동안 임플란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11화. 임플란트 광고 바르게 알기

00 원데이 임플란트는 치아의 발치즉시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임시치아를 붙여드리는 것이지, 치료과정 모두가 하루에 완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00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모의수술을 통해 최선의 식립위치를 선정하는 혁신적인 수술보조도구 입니다. 최소절개를 광고하는 것은 통증에 예민한 환자분들의 관심을 사기 위한 것이지, 정작 최소 절개가 가능한 케이스는 뼈이식이 없는 케이스에 한정 됩니다.


00 59/69/99 로 광고하는 임플란트 비용은 지금까지 설명드린 최신수술기법이나 수술보조도구 그리고 최신트렌드를 반영하는 수술 외적인 요소들에 대한 것은 모두 제외 된 가격 입니다. 결국 홍보를 위해 저렴한 광고를 하는 것일뿐, 수술을 위해 상담을 진행하다보면 뼈이식비용, 자가혈, 커스텀, 지르크라운 등.. 업그레이드를 위한 추가비용으로 결국 비슷하거나 더 비싼 임플란트를 하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광고들은 여러분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통증없는 원데이 임플란트를 만들어 냅니다. 물론, 하루에 임플란트 수술을 하고 최종보철을 넣는것은 얼마든지 가능하지만, 수술 직 후 잇몸 뼈와 단단하게 결속되어야 할 임플란트 뿌리(픽스처)가 외부 힘을 받게되면 결속력이 약해지게 되고 결국 임플란트 자체의 수명이나 견고함이 떨어지게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되는 것 입니다. 

 

12화. 국민건강보험 치아보장 혜택
: 나라에서는 치아홈메우기, 레진(만12세 소아에 한정), 임플란트(만65세이상/2개한도), 틀니(만65세이상/7년에1번), 엠도게인(염증치료+뼈이식) 등의 보험이 가능한 치료를 지원하고 있지만,, 팩트는 치과 치료를 미루는 환자분들의 가장 큰 이유가 비용부담일 만큼, 현실적인 대안을 못주고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치료를 미루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나중엔 너무 큰 부담에 치료를 아에 포기하게 되고, 결국 식습관이 망가지고 건강을 해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며 건강이 악화되실 수 밖에 없는 처지가 됩니다.. 부디 그러한 악순환이 지속되지 않게,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생각 입니다.

 

요즘은 치아보험의 종류도 굉장히 많고 보장내용도 다양하기에, 꼼꼼하게 잘 확인하고 가입하신다면 치료가 필요한 순간에는 든든한 지원군이 되실 수 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연락처 041)555-2879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