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건강칼럼] '2021 선진화된 치과 시스템' 두 번째 이야기

더보스톤치과병원 원태희 병원장 | 기사입력 2021/06/16 [14:37]

[건강칼럼] '2021 선진화된 치과 시스템' 두 번째 이야기

더보스톤치과병원 원태희 병원장 | 입력 : 2021/06/16 [14:37]

▲ 더보스톤치과병원 원태희 병원장     ©아산미래신문

2021 선진화된 치과 치료 시스템 첫번째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의 혁신을 소개 드렸습니다. 오늘은 그 두번째 이야기로 '원데이 보철 시스템'을 소개드리려 합니다.

 

치과에서 환자분들께 보철물 이라고 설명 드리는 것 의 대부분은 '인레이'와 '크라운' 이고 '2021 선진화된 치과치료 원데이 보철 시스템' 의 주인공 이기도 합니다.

 

'인레이 치료'는 충치를 제거하고 치아가 삭제 된 부분에 보철물을 제작해서 붙이는 과정의 치료이고, 대표적인 재료로 골드와 세라믹이 있습니다.

 

인레이 치료는 첫째날 충치를 제거한 뒤 정밀스캔을 하고 5~7일 후에 다시 내원해서 제작된 인레이를 붙이는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하는데, '원데이 인레이' 의 치료는 1~2시간 안에 이 모든것을 진행/마무리 할 수 있어 매우 획기적인 치료방식인 것입니다.

 

대부분의 치과에서 원데이 보철이라고 광고/홍보하는 것이  바로 '원데이 세라믹 인레이' 인데, 원데이 인레이가 가능한 치과라는 것은 치과 내에 상주하는 기공사가 있고, 정밀 스캔 자료를 즉시 출력 할 수 있는 장비를 보유하는 있다는 것에서 선진화된 디지털 진료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크라운 치료'는 치아 전반에 걸쳐 충치가 진행 되었거나 치아에 금(크랙)이 갔을때 진행하는 치료로 대표적인 재료로 메탈, PFM, 골드, 지르코니아 가 있습니다. 지금은 메탈을 재료로 크라운을 제작하는 곳을 찾기도 힘들지만,  '부 를 상징하는 척도' 였던 시절도 있었다고 합니다. 

 

PFM 크라운은 메탈에서 발전 된 형태로 메탈 크라운 위에 도자기(포세린)를 입혀서 치아와 흡사한 모양과 색을 구현한 크라운 입니다. 지르코니아가 발전하여 보급되기 전까지는 골드 크라운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던 재료였으나 현재는 부분틀니의 지대치(기둥이 되는 치아) 정도로 사용 범위가 축소 되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쓰여지는 지르코니아는 인조 다이아몬드로 사용 될 만큼 아주 높은 강도를 자랑하는 재료이고 치아색과 흡사하고 가공이 용이하여, 여전히 많은 부분에서 연구/개발이 진행중인 재료 입니다. 지르코니아는 강도가 매우 높고 색을 구현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통상적으로 최소 일주일의 시간 간격을 두고 다시 내원해야 하는 치료입니다. 

 

하지만 일부 치과에서는 이미 3~4시간안에 완성되는 '원데이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시행하고 있으니, 많은 치과에서 시행되는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원데이 시스템'은 세라믹 인레이 그리고 지르코니아 크라운으로 발전의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이런 원데이 시스템을 광고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원데이 임플란트' 가 더 큰 이슈로 만들어 버렸고, 하루에 완성되는 혁신적인 임플란트를 하기 위한 강남 모 치과 의 예약은 한달 이상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정도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제가 원데이 임플란트를 오로지 광고의 목적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한가지 입니다. 원데이 인레이 혹은 원데이 크라운은 하루에 모든 진료가 끝나고 같은 부분의 치료를 위해 다시 치과에 내원하지 않아도 되지만, 원데이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수술을 하는 당일에 보철물(치아모형)을 만들어 주는 것 일 뿐.. 모든 치료가 완료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물론 수술 당일에 치아 모형을 만드는 것 자체가 원데이 보철이 이루어 낸 혁신적인 치료시간의 단축인 것은 맞지만, 인터넷에 떠도는 광고를 보고 내원하는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 강남에는 하루만에 다 끝난다는데, 지방이라서 기술이 부족한게 아니냐" 고 물으십니다.

 

본원에도 기공사가 상주하고 있고 대부분의 보철물을 직접 제작하고 있기 때문에, 앞니 임플란트를 진행하시는 환자분들에게 수술 당일 보철물(치아모형)을 진행해드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바 ( 3화 치과치료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에서)있지만, 임플란트 수술이라고 말하는 것은 치아의 뿌리 역할을 하는 임플란트 픽스처(나사형태) 를 식립하는 것이고 수술 이후 픽스처가 단단히 굳을 때 까지 오랜시간동안 건들이지 않고 묻어놔야 합니다.(수술 후 얼마나 잘 굳느냐에 따라 임플란트의 수명이 좌우 됩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체크하여 픽스처가 단단하게 굳은것을 확인 한 뒤, 기둥 (어버트먼트)을 연결하고 제작 할 보철물을 스캔 > 제작 > 시적(채결) 하는 과정으로 치료가 마무리 됩니다. 때문에 앞니 임플란트를 진행하시는 환자분께는 수술 당일 보철물(치아모형)을 진행해 드리는 케이스도 있지만, 뼈이식이 많이 필요한 임플란트 수술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임시틀니 진행을 권유 드립니다.

 

임플란트 수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일 보철물(치아모형)이 아니라, 잇몸 뼈 와 임플란트의 결합력이 강해질 충분한 시간을 부여하는 것 입니다.  내 잇몸 뼈에 임플란트가 얼마나 잘 자리잡느냐에 따라서 내 임플란트의 수명이 결정된다고 생각하셔도 될만큼 중요한 시간 입니다. 임플란트 수술 시 원데이 보철을 진행하지 못하고 불편하고 관리가 힘든 임시틀니를 권유드리는 가장 중요한 이유 입니다.

 

원데이 임플란트는 기술이 부족해서 못 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환자분의 잇몸 뼈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임플란트 보철물을 무리하게 진행해서 몇 달 혹은 몇 년도 쓰지 못하고 재 수술을 하게되는 악 순환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못 해 드리는 것 입니다. 

 

이러하듯 선진화된 치과의 디지탈 진료 시스템은 환자분들의 치료 시간과 내원 횟수를 줄이고 수술의 정확성을 높이는 등 의 많은 편리함을 누릴 수 있게 해 주었지만, 그 이면에는 치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환자분들을 과대 광고로 현혹하여 정신적, 금전적 피해를 보게 만들어.. 환자와 주변 사람들로 하여금 치과에 대한 불신을 더욱 깊어지게 만들어 안타까움을 자아냅니다.

 

이것은 제가 여러분들께 치과 치료에 대한 오해 그리고 진실을 알려드리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041)555-2879)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