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건강칼럼] 임플란트 광고 바르게 알기

더보스톤치과병원 원태희 병원장 | 기사입력 2021/07/21 [16:47]

[건강칼럼] 임플란트 광고 바르게 알기

더보스톤치과병원 원태희 병원장 | 입력 : 2021/07/21 [16:47]

▲ 더보스톤치과병원 원태희 병원장     ©아산미래신문

00 원데이 임플란트는 하루에 다 끝난다.
(x) 원데이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수술 당일 임시치아를 만들어서 체결 해드리는 것일 뿐입니다. 

    : 원데이 라는 것은 인레이와 크라운치료 같이 하루에 모든 진료가 마무리 되는 것입니다.
      임플란트는 수술 후 픽스처가 뼈에 고정 될 시간이 필요한 치료로 원데이가 불가능 한 것 이고 원데이 임플란트라는 것은 광고/홍보의 목적으로 포장(네이밍) 된 것 입니다.
(올바른 광고)
      당일 임플란트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는 원내 기공실을 운영하고 최신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00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최소 절개로 일상생활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x)  최소 절개가 가능 한 케이스는 극히 일부분이고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 절개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가장 큰 장점은 수술하실 환자분의 구강 상태를 스캔 한 자료를 바탕으로 모의수술을 진행해서 가장 이상적인 수술방법과 식립위치를 찾아낼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특히 잇몸염증이 아주 심하거나, 한번에 여러개를 식립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모의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수술 성공률에 큰 이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네비게이션 광고에는 수술을 두려워하는 환자분들을 겨냥해서 무절개 수술을 부각 시키는 것 이지만, 정작 뼈이식이 일정부분 이상 진행되야하는 수술은 무절개가 불가합니다.
(올바른 광고)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라는 것은 모의수술을 통해 수술성공률을 높이는 좋은 수술방법이다.

 

00 59/69/99 는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환자가 부담하는 전체금액이다.
(x) 추가비용 = 뼈이식(GBR/BB/VER/W/O) / PRF(자가혈이식) / CUSTOM ABUT(수제기둥) 

    : 사람의 잇몸 뼈는 나이가 들수록 낮아지게 되는데 임플란트를 진행하시는 30~40대 환자분들의 대부분은 잇몸 뼈가 녹아서 치아가 흔들리는 분들 입니다.
      이렇게 잇몸 뼈가 녹아버린 분들에게 뼈이식 없이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것은 안전하고 보수적인 옛 방식이지만 좋은 치료는 아닙니다.
      잇몸 뼈의 높이가 낮아지면 질수록 치아뿌리 역할을 하는 임플란트 픽스처의 길이는 짧아지고 머리가 길어지는 가분수의 형태로 기대수명이 매우 짧아지고 사후관리에 많은 단점이 생기기에
      가능한 잇몸 뼈를 최대한 복원하며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뼈이식에 대한 비용이 추가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결국 싸게 하기위해 단점이 많고 수명이 짧은 임플란트를 선택하셔도 오래 못쓰고 망가지면 더 안좋은 잇몸 뼈에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것이니..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고, 오래쓰지 못하니 비용도 결국에는 두배 이상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수술 성공률을 높이는 자가혈이나 잇몸질환을 줄여서 수명을 늘릴 수 있는 수제기둥 역시 비용이 추가되는 옵션으로 59+@+@ 의 추가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올바른 광고)
      59/69/99 임플란트는 오직 임플란트에 대한 비용이다.
뼈이식, 자가혈, 수제기둥을 원하면 추가금이 발생한다.

 

00 임플란트를 저렴하게 광고하는 것은 환자분들의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한 것이다.
(x) 공공의료에 대한 헌신으로 환자들을 위해 임플란트 금액을 낮추는 치과에서는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

    : 저렴한 임플란트를 추구하는 치과나 그걸 원하는 환자분들이 잘못됬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인터넷과 SNS를 통해 오직 환자분들을 유인하려는 목적으로 저렴한 임플란트를  광고한 뒤, 계속해서 추가되고 계속해서 올라가는 비용은 이미 치료중인 환자를 옭아메고 분노하게 만듭니다.
      오로지 환자분들을 위해 임플란트를 저렴하게 해드린다고 광고하는 치과는, 광고비를 아껴서 환자분들께 더 저렴한 임플란트를 제공 하겠다는 생각은 왜 못하실 까요..
      아니면 단지 많은 환자분들을 유인하기 위한 이벤트 혹은 마케팅의 수단으로 사용하고 계신건가요..
 (올바른 광고)
      공공의료를 목적으로 한, 봉사의 목적이 있는 치과는 취약계층을 위한 수술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00 임플란트 보증기간은 평생이다.
(x) 임플란트 비용이 치과마다 다르듯이 각 치과의 내부 규정에 따라 보증기간은 상이합니다.

    : 잇몸 염증이 치아의 뿌리까지 진행되서 치아를 빼고 임플란트를 식립하듯이, 임플란트 또한 잇몸 염증이 진행되서 임플란트 뿌리(픽스처)의 2/3 까지 잇몸 뼈가 녹아 버리면 임플란트가 견디지 못하고 흔들리게 되고 결국 임플란트도 발치 후에 재식립 해야 합니다.
      이렇듯 임플란트도 우리 치아와 마찬가지로 평생 사용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때문에 임플란트를 진행하신 환자분들에게 평생동안 보증을 해주는 치과는 없습니다.
      평생보증을 해주는 치과에서도, 환자분이 관리를 잘 못해서 생기는 문제들은 결국 환자분의 책임으로 보증이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환자분들을 진정으로 위하는 좋은 치과는 임플란트 치료가 완료 된 뒤부터 본인이 잘 관리 할 수 있는 능력(관리방법교육)을 키워주고 정기검진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그런 치과입니다.
(올바른 광고)
     임플란트 보증기간은 치과마다 다르지만, 치과에서 정기적인 관리를 받아야 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이렇듯 여러 치과에서 진행하는 임플란트 광고들은 환자분들에게 사실과 다른 상상력을 만들어내고 그 상상력은 환자 본인에게 그리고 내원하시는 치과에도 좋지않은 영향을 끼치기 마련입니다.

 

실제로 많은 환자분들이 인터넷 광고를 보고 치과에 내원하셔서 물으십니다.
01 "인터넷보면 강남에 OO치과는 하루에 다 끝난다는데, 여기는 기술이 부족해서 안되는 건가요?"
02 잇몸 뼈가 치아 뿌리 끝까지 녹아버려서, 발치 후 임플란트 수술이 필요한 환자분은 말합니다.
      "인터넷에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최소절개로 진행 할 수 있다는데, 최소절개 수술을 원해요"
03 할수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좋은 수술을 받고 싶어하는 환자분이 물으셨습니다.
     "다른치과에는 59만원에 진행하는 임플란트를 여기는 너무 비싸게 받는거 아닌가요?"
     "다른치과에서는 평생동안 보증해준다는데, 여기는 보증기간이 너무 짧은거 아닌가요?"

 

이제 여러분들께서는 적어도 인터넷에 올라와있는 많은 치과 광고를 보시면서 사실과 거짓에 대해 혹은 눈여겨보는 치과의 시스템이 잘 잡혀있는지, 수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가늠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광고는 말 그대로 광고일 뿐.. 여러분께서 직접 내원해서 검사 후 상담 받는것이 좋은 치과를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