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건강칼럼] 나에게 맞는 치과 선택하기 4 마무리

더보스톤치과병원 원태희 병원장 | 기사입력 2021/07/14 [18:13]

[건강칼럼] 나에게 맞는 치과 선택하기 4 마무리

더보스톤치과병원 원태희 병원장 | 입력 : 2021/07/14 [18:13]

▲ 더보스톤치과병원 원태희 병원장     ©아산미래신문

임플란트 수술을 잘 한다는 소문이나 소개를 해주는 환자분들도 해당치과 원장님의 수술실력이나 보철의 완성도 등 치의학적인 부분에 대한것을 알고, 좋다고 생각해서 가족 혹은 주변분들에게 소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 내원 시 부터 임플란트가 완성 될 때까지 큰 문제없이 친절하게 잘 진행된다면, 그것이 임플란트 잘 하는 치과라는 생각을 만들어 내는 것이고 주변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마음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결국 임플란트를 잘하는 치과라는 이슈는 치과의 시스템이 잘 짜여져 있는 것과 같습니다.(물론, 고난이도 수술도 잘 진행 된다는 것은 최신 트랜드의 반영과 수술노하우가 포함된다는 것을 의미)

 

좋은치과의 시스템이라는 것은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과정에 최신 트랜드가 잘 반영되어있고 최신수술기법을 잘 활용하여 수술성공률을 높이고 완성 이후 사후관리까지도 잘 짜여져 있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일반적인 대부분의 치과와 좋은 치과의 임플란트 진행 방법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 일반치과 ]
01 진단  >  상담  >  발치 예약
02 발치
03 CT분석  >  수술 예약
04 수술 진행 
05 소독 (수술 1일~2일 후)
06 실 제거 (수술 10일~14일 후)
07 인상채득 (뼈 이식 정도에 따라 기다려야 하는 기간이 상이)(뼈이식 양이 많을수록 길어짐)
08 보철 세팅 (스캔 7일~10일 후)

 

예전부터 진행 해오던 어느 치과나 다 비슷한 치료순서 이지만, 오래 전 부터 진행되어 오던 방법으로 현재는 더 높은 성공률과 진행기간을 단축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기에 좋은 방법이라 할 수는 없습니다.

 

[ 좋은치과 ]
01 진단  >  상담  >  CT분석  >  발치 후 즉시식립 (당일수술) 만으로 01~04단계를 통합하여 기간절약 :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기간이 최소 2~3개월 단축되고 잇몸 뼈가 녹아서 낮아진 환자분들이 발치 후 2~3개월을 기다렸다가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면, 이미 낮아진 잇몸 뼈를 복구 하는데 엄청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만약 뼈가 낮아진 그 상태로 임플란트를 식립 할 경우 뿌리(픽스처)가 짧아지고 머리가 길어지는 가분수의 형태가 되어 임플란트의 기능이나 기대수명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발치 후 즉시식립을 추천드리는 것이고 그게 가능한 치과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02 발치즉시식립과 자가혈 등의 최신 수술기법을 활용하여 회복기간을 최소화 : 발치 즉시식립의 가장 큰 단점은 잇몸염증이 심한 경우 실패의 확률이 높아질 수 밖에 없는 고난이도 임플란트 수술이지만, 염증을 컨트롤 할 수 있다면 발치 후에 잇몸뼈의 높은 재생율을 이용하여 더 견고하고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03 커스텀 어버트먼트(수제기둥)를 활용하여 음식물 끼임 현상과 블랙 트라이앵글의 최소화 : 기존의 방식으로 기성품의 기둥을 사용 할 경우에는 임플란트의 고질적인 문제인 블랙 트라이앵글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블랙트라이앵글=치아와 임플란트 사이의 역삼각형 공간으로 어금니는 뿌리가 3개로 두꺼운 반면에 임플란트는 뿌리가 한줄기로 머리부분으로 이어지는 형태가 역삼각형이 될 수 밖에 없는 것) 블랙 트라이앵글은 음식물이 끼는 현상이 발생하여 불편한건 물론이고 이로인한 잇몸의 염증이 발생하여 잇몸 뼈가 녹아버려 임플란트의 사용기간이 단축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수제기둥은 이런 악순환을 방지하기 위해 뿌리에서 머리로 이어지는 기둥 형태를 각 환자분들의 잇몸 형태를 반영하여 공간을 최소화 시켜주는 사후관리에 특화된 최신 보철기법이 반영된 것입니다.
   
butt 발치 후 즉시식립도 다른 이슈들과 마찬가지로 과대광고의 타겟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광고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발치 후 즉시식립이 가능한 치과 라고 광고하고 그 다음 내용에 전제 조건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치아가 부러진 경우에만 가능 / 잇몸뼈에 염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만 가능 등..


진행 가능한 케이스가 한정적인 이런 수술은 난이도가 높지않은 수술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잇몸 뼈가 전방위적으로 다 녹아서 픽스처가 고정 될 수 있는 뼈가 전혀 없는 케이스를 제외 한, 모든 케이스에 발치 후 즉시식립이 가능하다면 당연히 임플란트 수술을 잘하는 치과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광고에서 부터 수술과 완성 그리고 사후관리까지 여려분들께서 함정을 피하고 나에게 맞는 좋은 치과를 선택하실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에 대해서 여러 회에 거쳐 말씀드렸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각자 원하는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에 맞는 곳으로 잘 선택하셔서 치료를 잘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로서 나에게 맞는 치과 편을 마무리 하며 다음 회에서는 여러분들께서 많이 궁금 해 하시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락처 041)555-2879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