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기획연재]선거,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3번째

아산미래신문 | 기사입력 2021/03/17 [20:51]

[기획연재]선거,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3번째

아산미래신문 | 입력 : 2021/03/17 [20:51]

▲     ©아산미래신문

 


곧 치러질 보궐선거 및 내년에 있을 양대선거 등에 대비하기 위하여 아산미래신문이 우리 아산시 지역주민들과 예비 정치인 및 현역 의원들이 알기 쉽게 선거출마에 있어 기초인 '선거,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코너를 마련하여 4회에 걸쳐 기획·보도합니다.

 

①'선거출마의 의미'
②'출마를 결정하기 전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③'나는 누구이며 누구와 싸워야 하는 것인가?'
④'전투에서 지더라도 전쟁에서는 이겨라.'
 자료=한국선거협회


③'나는 누구이며 누구와 싸워야 하는 것인가?'

선거는 나와 상대 후보의 경쟁 구도 속에서 치러진다. 따라서 나 자신과 경쟁 상대에 대한 철저하고 다각적인 분석과 객관적 평가가 먼저 이루어져야만 이를 바탕으로 제대로 된 선거 메시지를 개발하고, 효과적인 선거운동 방법을 고안할 수 있다. 이 분석 절차는 정확한 선거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토대가 됨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선거과정의 오류를 감소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가. 나는 어떤 사람인가
1) SWOT 분석
선거에 출마하고자 하는 결심을 굳혔다면 우선 내가 누구인가에 대한 분석을 하고 이를 정리해 두어야 한다. 신상, 경력, 학력 등 자신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정보는 두말할 나위도 없이 우선적으로 챙겨야 할 것이고, 그 외에 보다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심층 분석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바로 “SWOT 분석”이다. SWOT 분석방법은 원래 경영학의 마케팅 기법에서 나온 것으로 기업의 내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을 발견하고,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기회(opportunity) 요인을 활용하고 위험(threat)요인에 대응하여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서 여러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SWOT 분석방법은 선거에 출마하는 자신 및 경쟁 후보의 경력, 평판, 지지기반, 성향을 비롯하여 강점과 약점을 분석할 수 있게 하는 기본적 분석틀이 된다. 이는 자신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약점을 보완하며, 외부의 위협 요인에 대해 방어하면서 역공을 준비할 수 있게 해준다.

 

2) 진실과 스토리텔링
SWOT 분석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분석 과정에서 나온 모든 정보와 특성이 바로 “진실”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진실을 토대로 자신의 모든 점을 분석해야 올바른 선거 전략이 나오고, 진정성 있는 선거를 치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몇몇 선거에서 위조한 대학졸업증명서를 제출했던 후보가 당선이 거의 확실시되었던 기회를 허무하게 놓쳐버렸을 뿐만 아니라 검찰에 고발까지 된 경우도 있었다. 그리고 이와 유사한 사례는 각 선거마다 찾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각별히 유념해야 할 대목이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나만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을 준비해 둔느 것도 선거승리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은 사전적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활동, 이야기가 담화로 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오늘날 스토리텔링은 마케팅 기법을 비롯하여 각종 분야에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기법이다. 최근 유행하는 말로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텔링이 있듯이 성공하는 정치인에게는 스토리텔링이 있다. 훌륭한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후보가 선거에 훨씬 유리한 시대가 온 것이다.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인 사이먼 샤마(simon M, schama)는?미국의 미래? 라는 책에서 ”미래의 미국 대통령은 스토리텔링일 것“이라고 하였는데, 이러한 예견은 오바마의 당선으로 정확히 맞아들었다. 좋은 스토리텔링을 만들었으면 이를 구전을 통해서 혹은 선거운동 과정에서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 나의 상대방은 누구인가- 적을 알아야 이길 수 있다
선거에서 나와 대결할 가능성이 높은 출마예정자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들에 관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한다. 만약 내가 현역 의원인 경우에는 임기 동안 본회의, 상임위원회의 속기록, 중앙이나 지역 언론에 보도된 사례, 지난 선거의 홍보물, 선거구 여론주도층의 평판, 나를 반대하는 평판 등에 대해 다각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나와 비교해서 상대방 예상 출마자들이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 등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내면, 나의 상대적 강점과 약점도 쉽게 찾아낼 수 있다.


또한 상대방을 분석한 결과를 통해 전략을 유추해  보고 나는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지에 관한 전략을 구상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적을 알아야 이길 수 있듯이 선거에서도 상대방이 누구인지 알고 있어야 승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경쟁 상대방에 대한 심화 분석은 나에 대한 분석과 마찬가지로 SWOT 분석방법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SWOT 분석을 통해 도출된 상대방의 장점과 단점, 기회요인과 위험요인은 곧 나의 선거전략 수립과도 직결되는 핵심 사항들이다.


나에 대한 분석과 마찬가지로 상대방에 대한 정보 수집과 분석도 선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미리 완료되어야 할 절차이다. 그리고 아무리 괜찮은 정보라도 시의적절하게 사용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 된다는 사실 또한 잊지 말아야 한다. 선거에서 자료와 정보는 현명하고 지혜롭게 사용하여야 한다.

 

tip
경쟁 상대 분석 단계
■ 기본 단계
- 경쟁 후보의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하여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가를 개략적으로 파악함.
- 필요한 정보
. 나이, 출신 지역, 학력, 경력과 같은 기본적인 신상 명세를 파악함.
.실적, 평판 등 경쟁 후보의 개략적인 특성을 가늠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함.

 

■ 심화 단계-SWOT 분석
-. 경쟁 상대에 대해 보다 심화된 분석
-. 필요한 정보
. 상대방이 갖고 있는 강점과 약점
. 선거 환경과 관련된 상대방에의 기회 요인, 위협 요인

 

다. 기본이 튼튼해야 이긴다
선거는 유권자의 마음을 얻는 것으로, 유권자의 마음이란 곧 “표”로서 나타난다. 즉, 선거란 유권자의 “표”를 얻기 위한 일종의 게임인 것이다. 이러한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우선 기본기부터 갖추어야 한다. 선거에도 기본이 있으며, 기본기가 탄탄한 후보자일수록 당선이 될 확률이 높아진다.


선거는 그 전개 과정이 굉장히 과학적으로 이루어진다. 시작 단계에서 벌써 기본적인 상황을 분석하기 위해 과학적인 조사 기법을 사용하며, 유권자들의 표심을 정확히 파악하고 움직이기 위해 심리적인 요인들까지 끌어들여 분석한다. 그 다음 단계로는 유권자들과의 소통을 위한 메시지를 구체적인 슬로건으로 만들어 내어야 한다.

 

이런 단계별 과정을 모두 충실히 밟아 나갈 때 비로소 후보자는 당선이라는 열매를 얻게 된다. 바로 이런 과정 하나하나가 선거에서의 “기본”에 해당된다. 운동선수가 기본기가 부족하면 결코 경기에서 이길 수 없듯이 선거 역시 마찬가지이다. 기본에 충실하고, 기본이 튼튼해야 이길 수 있다.


한편, 선거일이 임박해 오면 입후보자들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이 되기 마련이다. 그 조급함 때문에 후보들은 안간힘을 쓰면서 소위 말하는 “한 건”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끔 되지만, 그것은 전혀 현실성이 없는 얘기다.

 

그래서 후보들에게 간절한 것이 “바람”이다. 특히나 평소에 사전 기초 다지기를 하지 않았던 후보에게는 더욱 그렇다. 평소 열심히 그 작업을 해 두었던 후보들에게 부는 바람은 결실을 도와주는 바람이 된다. 하지만 기초 다지기는 하지 않은 채 바람만 불기만을 기다려왔던 후보들에게 있어 바람은 그냥 환상에 불과할 뿐이다.


나에게 불리하게 부는 바람도 마찬가지이다. 열심히 기본기를 쌓아 왔던 후보들에게는 여기저기에서 위로의 말들이 쏟아질 것이고, 우리 편의 결속은 더욱 공고해진다. 그러나 그렇지 못했던 후보자에게는 주변에서 비난의 소리만이 날아들 것이고, 그것은 전열을 제대로 정비하지 못할 정도의 피해로 선거조직을 황폐하게 만들 것이다.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사전 기초 다지기
■ 공직선거법에서 허용하는 사전 행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자선사업을 주관. 시행하는 국가기관이나 법인. 단체에 후원금품이나 물품을 제공
→ 선거구내 의경이 근무 중인 기관이나 군부대를 방문하여 위문금품을 제공
→ 명절이나 기념일 등에 의례적인 인사말을 문자메시지, SNS를 이용해 음성. 화상. 동영상을 포함하는 문자메시지를 자동 동보통신의 방법으로 전송
→ 정당이 선거기간이 아닌 때에 정당. 입후보예정자를 지지. 추천. 반대함이 없이 자당의 정책이나 정치적 현안에 대한 입장을 홍보하는 인쇄물을 거리에서 배부

 

■ 문자메시지, SNS,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이용한 선거운동에 기간 제한이 있을까?
→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사랑이라면 선거일을 포함하여 언제든지 문자메시지, 전자우편, 인터넷 홈페이지, SNS를 이용하여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공직선거법 제59조 2항,3항)

 

■ 다음 호에는 “4, 전투에서 지더라도 전쟁에서는 이겨라” 가 기재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미래선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