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과거와 현재가 과학으로 통하는 공간 아산 장영실과학관

아산미래신문 | 기사입력 2021/03/03 [18:32]

과거와 현재가 과학으로 통하는 공간 아산 장영실과학관

아산미래신문 | 입력 : 2021/03/03 [18:32]

  

▲ 아산장영실과학관     ©아산미래신문

 

아산시 배미동에 위치한 아산장영실과학관은 사업비 150억 원을 투입해 충남 아산시 실옥로 222(아산 환경과학공원내)일대 5032㎡에 연면적 4953.2㎡, 전시면적 1,992.7㎡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건립되었고, 2011년 7월 22일 시민들에게 기초과학시설을 제공하는 전문과학관을 목표로 개관해 선문대학교가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9년 동안 약 170만여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을 만큼 아산의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 장영실

 

장영실은 1390년 부산 동래에서 출생 신분은 동래현의 관노였다. 기생 출신이었던 어머니의 신분을 이어받아 노비라는 아주 낮은 천민이었으나, 손재주가 좋아 궁궐에서 일하게 되고 실력을 인정받아 정3품의 상호군까지 오른 입지적인 인물이었다.

 

 ▲ 장영실    © 아산미래신문



제작된 발명품으로는 간의, 혼천의, 자격루, 앙부일구, 갑인자, 옥루 등이 있으며, 세종 24년(1442) 안여(安與) 파손으로 곤장 80대를 맞고 파직된 것을 끝으로 기록이 남아있지 않다.


천한 신분이어서인지 역사적으로 기록이 거의 남아있지 않아, 출생과 사망에 대한 정식적인 기록이 남아있지 않다. 다만 장영실의 본관이 아산이라는 점, 조선 성종 때 지어진 지리서인 동국여지승람에서 "장영실은 아산의 명신이었다." 라는 기록으로 인해, 아산시청에서 아산 환경과학공원에 장영실과학관을 건립하게 됐다.

 

▲ 아산장영실과학관   © 아산미래신문



특히, 아산 장영실과학관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과학지식기반사회에서 과학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대중화를 추구함으로써 체험교육놀이를 통해 과학에 대한 관심 유발 및 태도를 정립해 과학아산, 교육아산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개관됐다.

 

2. 장영실과학관

 

  © 아산미래신문

  © 아산미래신문

 

장영실과학관은 어린이관과 장영실관, 기후변화체험관, 과학공작실, 4D영상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테마를 주제로 장영실의 업적 소개 및 현대 기초과학 체험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과학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1층 어린이과학관  © 아산미래신문



1층 어린이관은 온가족이 방문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공감할 수 있고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과학 전시물이 설치되어 있고 어린이과학관과 과학공작실, 기획전시실, 4D영상관 등 관람객의 능동적 관람을 유도하는 자율적 참여 학습의 전시관으로 꾸며졌다.

▲ 2층 장영실과학관  © 아산미래신문




2층 장영실과학관에서는 물, 바람, 금속, 빛, 우주 등 5가지 테마를 주제로 장영실의 업적과 현대과학을 보고, 듣는 체험을 통해 알기 쉽도록 과학을 재해석 했다.

 

▲ 4D상영관  © 아산미래신문



특히, 이 공간은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장영실의 업적을 보고 만지며 이해하여 조선시대 과학의 발전사에 대한 학습 공간, 과거, 현재, 미래의 과학기술을 보여주며 과학자로서의 꿈을 키워주고 있다.

 

▲ 과학 교육프로그램  © 아산미래신문



또한 장영실과학관은 관람객 및 시민들에게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장영실 인물탐구 교실’, ‘뚝딱뚝딱 공작소’, ‘생명과학 탐구교실’, ‘창의수학 일요교실’을 진행 중이다.

 

▲ 과학축제  © 아산미래신문


이와 함께 과학의날 축제 한마당, 어린이날 체험 교실, 개관기념 과학 체험 교실, 장영실의날 기념 과학 축제 등 정기과학축제를 개최하여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향상시키고 있다.

 

▲ 과학축제  © 아산미래신문




과학의날 축제 한마당은 과학의날(4/21) 전후 일요일에 개최하여 부모님과 어린이, 청소년 모두 함께 공연을 함께 즐길 수 있으며, 20여 가지의 과학 체험형 부스를 통해 과학을 체험할 수 있게 했다.


또 어린이날 체험 교실은 어린이날(5/5)에 어린이 및 청소년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교구를 직접 제작·완성 시켜봄으로서 과학문화 확산과 지적 호기심 충족을 목표로 열리고 있다.

 

개관기념 과학 체험 교실은 개관기념일(7/22) 전후 일요일에 과학관을 방문한 어린이 및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교구를 활용하여 직접 제작·완성시켜봄으로써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과학문화 확산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장영실의날 기념 과학 축제는 장영실의날(10/26) 전후 일요일에 조선시대 백성들의 삶과 연관된 다양한 분야의 과학기술을 진보시킨 과학자 장영실을 기리기 위하여 지역아동과 청소년,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체험형 과학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 간의(1432년)  © 아산미래신문

 

▲ 정남일구 (1437년)  © 아산미래신문

 

▲ 천평일구 (1437년)  © 아산미래신문

 

▲ 규표 (1437년)  © 아산미래신문

 

▲ 혼천의(1433년)  © 아산미래신문

 

▲ 수표(1441년)  © 아산미래신문

 

▲ 측우기(1442년)  © 아산미래신문

▲ 옥루 (1438년)  © 아산미래신문

▲ 갑인자(1434년)  © 아산미래신문

▲ 일성정시의 (1437년)  © 아산미래신문

▲ 앙부일구(1434년)  © 아산미래신문

 

▲ 자격루(1434년)  © 아산미래신문

▲ 현주일구 (1437년)  © 아산미래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