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특집]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아시나요?

아산미래신문 | 기사입력 2021/10/27 [15:44]

[특집]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아시나요?

아산미래신문 | 입력 : 2021/10/27 [15:44]

▲ 제이비커리어 양윤서 센터장이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아산미래신문

 

 

 ※제이비커리어 아산센터

▲2019년 2월 설립 ▲충남 아산시 충무로 22, 7층(온천동, 유엘시티) ▲041-541-8219- ▲국민취업지원제도 : 2021년 01월 ~현재 ▲취업성공패키지 : 2019년 02월 ~ 현재 ▲2020년 아산센터 인증평가 승인 ▲ 2020년 취업성공패키지 민간위탁 평가 A등급  © 아산미래신문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한국형 실업부조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있어 소개합니다.

 

사람을 사랑하는 기업 ㈜제이비커리어 아산센터는 아산고용센터로부터 국민취업지원제도 및 취업성공패키지 민간위탁기관으로 선정된 기관입니다.

 

제이비커리어 양윤서 센터장과 함께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2021년 1월1일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한국형 실업부조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시행됩니다.

 

1.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취업지원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저소득 구직자에는 최소한의 소득도 지원하게 됩니다. 

2. 저소득층에 대한 소득지원 강화와 직업훈련에 집중된 기존 취업지원서비스의 문제를 보완, 일경험 프로그램 및 고용-복지서비스 연계 강화를 통해 취업장애요인별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제공, 구직활동 이행 확보, 기존 취업지원서비스 통합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 ㈜제이비커리어 아산센터는 아산고용센터로부터 국민취업지원제도 및 취업성공패키지 민간위탁기관으로 선정된 기관으로 직업상담사들은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취약계증 참여자에게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및 생계비 지원을 하며 취업알선, 입사지원서 클리닉, 면접클리닉(AI면접), 동행면접 등과 같은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 일을 하게 된 동기?

▲센터를 총괄하는 센터장인 저는 직업상담 직무를 담당하기 전에 학교 밖 청소년을 상담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역자원을 연계하고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체계적인 자립지원을 위해 취업성공패키지 직업상담 직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 일을 하면서 어려운 점, 에피소드, 보람 등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라 때론 민원에티켓을 지키지 않는 참여자, 막무가내로 수당만 받으려는 참여자, 막말하는 참여자, 연락이 두절되는 참여자 등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침 및 매뉴얼을 이행함에 눈물날정도로 힘들고 어렵게 하는 참여자도 있어 국민취업지원제도 직업상담업무를 그만두고 싶을 때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취업에 성공한 후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참여가 있어 이 일을 지속적으로 하게 됩니다. 

 

취업성공패키지 및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는 다양한 취업취약계층 참여자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로의 취업을 위해 상담을 진행하며 취업알선, 이력서 클리닉, 자기소개서 클리닉, 면접클리닉, 동행면접 등을 진행하며 취업에 성공한 참여자를 보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2021년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으로 참여한 취업취약계층인 한 부모 여성가장이 있었습니다. 성격차이로 2년 전에 한 부모 여성가장이 되었으며 6살, 7살, 9살 다자녀를 돌보며 한 부모 지원금으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아이들 돌봄이 어려워 주40시간이상 안정적 일자리로의 취업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참여자를 상담하며 구직촉진수당(50만원씩 6개월)을 수령하여 경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취업활동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6개월이 지나 더 이상 구직촉진수당이 지원되지 않는 시점에서는 일경험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일경험프로그램(체험형) 참여로 일경험 참여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참여자가 일경험프로그램을 참여하며 정기적으로 출퇴근을 하게 되자 다자녀(3남매)는 엄마의 출퇴근에 따른 규칙적인 루틴이 형성되어 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엄마가 출퇴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음도 형성되었습니다. 

 

이렇게 일경험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다자녀가 일상을 규칙적으로 생활하는데 힘입어 일경험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드디어 2021.10 주40시간의 안정적일자리로의 알선취업에 성공하였습니다. 

저는 이 일을 하며 100명의 참여자가 어렵게 하여도 1명의 참여자가 저희와 같은 직업상담사의 도움으로 취업에 성공하여 경제적으로 안정을 찾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 센터 직원들의 에피소드가 있으면 소개

▲상담사1

다양한 상담 경력이 있는 저는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직업상담 직무 중 핵심적인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 국민취업지원제도라 생각하며, 전국적인 네트워크와 다년간의 상담 및 경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 국민취업지원제도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 중 많은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곳이 제이비커리어라고 생각합니다.   

 

2021년 국민취업지원제도 상담을 하며 국취 2유형으로 참여한 수급자 중 정년퇴직 후 연금수령 전이라 어디서든  취업을 희망하는 참여가 있었습니다. 

 

제조회사에서 다년간 생산관리 직무로 근무 경력을 가지고 있고 제조회사 개성공단 공장장 근무 경력이 있으나 단순제조직무로라도 취업하기를 희망하여 저는 주거지 근처의 취업정보를 탐색하였습니다.  

 

소규모 제조 생산 회사의 자재, 구매 직무를 다양하게 탐색하였으며 기업, 대표와 통화 후 지원 가능함을 확인하고 알선하였습니다. 

 

참여자는 성실히 면접에 참여하고  드디어 공장 생산관리 직무로 알선 취업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렇게 만62세이신 참여자를 알선취업에 성공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데 이렇게 알선취업에 성공했을 때 가장 행복했습니다..

 

저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으며 자신감과 의욕이 상실되어 있는 참여자들에게 정신적 지지와 응원 및 자신의 강점 및 장점 등을 찾아 인식하도록 상담하고 자신감을 향상시켜 희망을 갖고 노력하는 참여자의 모습을 볼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그러나 국민취업지원제도 사업을 운영하며 취업취약계층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직업상담을 하는 것 외에 부수적으로 따르는 다양한 행정업무는 직업상담을 하는 상담사에게 또 하나의 어려움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앞으로 제가 이 이를 할 수 있을 때까지 취업에 도움이 필요한 참여자들을 도와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시민들이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여 국민취업지원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상담사2

입사 전 승무원학원 강사 재직 시 학원 수강생의 취업관련 상담을 해준 적이 있는 저는 알고 있는 정보를 제공했을 뿐인데도 취업 후 고마움을 전하는 학생들을 보며 직업상담이라는 일에 대한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무엇보다 학원 퇴사 후에도 전화로 상담을 요청했던 학생과 취업상담의 인연으로  오랜 시간 연락을 주고받았던 경험속에서 보람을 느꼈고 이를 계기로 국민취업지원제도 직업상담 관련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을 시작하며 만난 여러 수급자들 중 2021년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으로 참여한 수급자가 있었습니다.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부모님이 원하는 방향으로 선택할 수밖에 없어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던 분입니다.

 

초기상담 진행 중 수급자가 부사관 시험에 응시한 것을 알게 되어 발표 날까지 상담을 보류하였고 발표 당일 최종 합격하지 못하였음을 알게 되어 상담을 재개하였으나 수급자로부터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취하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받았습니다.

 

첫 상담 시 타 지역까지 가서라도 IT관련 훈련을 하려고 계획했던 분이 갑작스레 취하를 한다니 의아한 마음이 들어 수급자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수급자는 이번 부사관 시험에서 근소한 차이로 떨어져 꽤 아쉬운 마음이 든 부모님이 내년 부사관 시험에 재도전해 보도록 강력하게 말씀하셨고 만약 내년에도 부사관 시험에 불합격하면 아버지가 일하는 회사로 들어와 일을 배우라고 하셨다고 했습니다.

 

수급자는 본인의 나이도 있고 부모님에게 경제적으로 의지하는 것을 많이 부담스러워했는데 부모님이 강력히 주장하시니 따를 수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아직 직업탐색이 폭 넓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과 상담사의 취업지원서비스 및 다양한 지원을 받고 싶었으나 자신의 의사보다는 경제적 자립의 부재로 인해 부모님이 원하는 방향으로 밖에 갈 수 없던 매우 안타까운 상황이었습니다..

 

반면, 취업으로 인해 강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참여자가 상담사와의 직업상담을 통해 힘들었던 부분을 케어 받아 밝게 웃으며,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얻어 가는 모습을 볼 때면 직업상담사로서의 보람이 느껴집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원년이 금년이라 제도를 처음 적용하여 운영하는 것도 벅차고, 참여자 또한 원하는 조건과 실제 취업 조건간의 갭 차이를 조율하는 것과 불성실하고 의무이행을 하지 않는 참여자분들이 있어 제도를 운영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는 모든 취업취약계층의 취업고민을 덜어주고 싶습니다. 

 

■ 그럼 센터를 활용해 취업한 사람의 사례를 들어 볼 수 있나요?

▲황수형(가명, 28세) 사례. 국민취업지원제도 및 일경험프로그램 참여자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어떤 분야로 취업을 해야 할지 고민이 많던 취업준비생 황수형(가명, 28세)군은 대학 졸업을 유예하였다. 그리고 취업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찾아보던 중 취업지원과 생계비 지원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알게 되었다. 

 

황군은 자취를 하고 있던 대학 근처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운영하는 제이비커리어 아산센터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으로 참여했다. 황군을 담당하게 된 상담선생님은 1단계 상담을 통해 황군이 취업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고, 어떤 애로점이 있는지, 어떤 분야에 관심이 많은지 상담을 진행했다. 

 

그리고 황군이 관심 있는 교육 관련 분야, 무역사무원 관련 분야 중 교육과 관련된 분야에서 직접 직무수행도 하며 급여도 지원받을 수 있는 일경험프로그램 인턴형 참여를 안내했다.

 

일경험프로그램 안내를 받고 고민하던 황군은 평소 교육에 관심이 있었기에 (사)글로컬드림아카데미에서 인턴으로 참여하며 직무수행 및 생계비 지원도 받기로 취업활동계획을 수립했다.

 

3개월간 인턴으로 직무수행을 해 본 황군은 “정말 재미있게 인턴생활을 했습니다. 초`중`고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수업 및 실험을 지도하며 제가 교육 관련 분야에 흥미와 적성이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한다.

 

또한 황군의 인턴생활을 지켜보던 (사)글로걸드림아카데미 장석민대표는 “황군의 성실함과 일에 대한 열정 무엇보다 바른 인성을 보고 정규직 사원으로 채용하기로 결정했다.”며 인턴생활을 지켜본 소감을 정규직 채용으로 대신한다고 하였다.

 

일경험프로그램 인턴형 종료 후 정규직 사원으로 취업에 성공한 황군은 “고용노동부 일경험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제가 하고 싶었던 직무를 직접 수행해 보았으며 단순업무의 보조가 아닌 실무를 수행해 보며 정말 제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이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만약 이런 직무수행의 기회가 없었다면 저와 잘 맞는 직무인지 막연했을 텐데 실제 직무수행을 하며 어떤 일을 하는지, 제가 무엇을 잘 하는지, 무엇을 좀더 노력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으며 무엇보다 조직문화를 알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라며 정규직 사원으로 채용된 기쁨에 대해 밝혔다.

 

■ 향 후 계획이나 바라는 점?

▲앞으로 국민취업지원제도 사업을 운영하는 상담사로서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는 모든 참여자가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고 환하게 웃으며 생활을 수 있도록 직업상담 업무를 지속적으로 하고 싶습니다. 

 

대학, 인근아파트, 사업장 등을 방문하며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이 사업을 몰라서 참여를 못하고 있는 취업취약계층인 분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지원도 받고 취업에도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 회의장면  © 아산미래신문

▲ 개인 상담  © 아산미래신문

▲ 국민취업제도 설명회  © 아산미래신문

▲ 유관기관(푸른꿈 행복한 내일) 업무 협약  © 아산미래신문

▲ 황수형 일경험 현장 사진  © 아산미래신문

▲ 아파트 홍보  © 아산미래신문

▲ 아파트 홍보  © 아산미래신문

▲ 민간위탁 고용서비스기관 인증서_아산센터  © 아산미래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