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인터뷰]지역활동가에서 `밀착형 소통 시의원`이 된 아산시의회 조미경 복지환경위원장을 만나다!

아산미래신문 | 기사입력 2021/07/28 [19:40]

[인터뷰]지역활동가에서 `밀착형 소통 시의원`이 된 아산시의회 조미경 복지환경위원장을 만나다!

아산미래신문 | 입력 : 2021/07/28 [19:40]

▲ 시의원을 정당색을 나타내는 정치인으로 분류하지 말고 시민들의 대변자로, 시민들과 적극적으로 상생하는 역할자로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기원하는 조미경 의원. 그는 “누구보다‘ 같이의 가치’를 ‘나눔과 배려’를 담아내어 복지 사각지대의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서민들을 대표하는 시의원이 되겠다”고 오늘도 굳게 다짐한다. 사진/글=원성희 취재부장  © 아산미래신문

 

▲ 아산시의원 조미경

경력 ▲전)제19대 문재인대통령 대선 충남공동선대위원장 ▲전)충남녹색어머니연합회장(2년) ▲전)아산녹색어머니연합회장(3년) ▲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중앙상임위원 ▲전)충남지방보조금 심의위원 ▲전)충남양성평등거버런스 운영위원 ▲전)충남학교안전공제회 이사 ▲전)충남교육청주민참여예산위원회 분과위원장 ▲전)아산여성서포터즈 단장 ▲전)아산체육회 이사 ▲전)아산학교폭력위원회 위원 ▲전)안전지도자협회 대표 ▲현)아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장

수상경력 ▲'제2회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 대상' 수상 ▲'충남의정봉사상' 수상  © 아산미래신문

■먼저 독자께 소개부탁드린다 (정치 활동계기,동기 등)

지역에서 ‘조미경시의원’ 이라 하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 단어가 ‘지역활동가 출신 시의원’이며 지역에서 전례가 없는 시의원이라는 소리를 많이 듣습니다.


정치 입문과정에서도 오랜 시간 정당활동을 하면서 정당정치를 펼칠 수 있는 기본적인 기술연마가 되지 않은 현장에서 활동을 한 평범한 시민이라는 점, 혈연, 학연이 전무한 여성으로 비례대표를 거치지 않고 바로 선출직으로 정치에 입문한 점, 특히 출마 시 ‘가’번이 아닌 ‘나’번으로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당선을 이루어 낸 전례가 없는 여성시의원입니다. 

 

두 아이의 엄마로써 ‘녹색어머니연합회장’ ‘학교운영위원장’‘학부모회장’‘교육청 주민참여예산위원’‘충남 양성평등 운영위원’‘아산시 서포터즈 단장’등 지역 활동가로 열심히 활동하며 2014년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세월호 사건’을 통한 행정의 불합리적인 해석에 맞서며 교육부에서 지정된 교내 의무 안전교육 시행차수에 대한 불이행을 문제 제기와 호서대 평생교육원을 통한 안전교육 강사양성과정을 만들어 안전 불감증에 대한 사고예방교육을 학교로 진행하였습니다.

 

누구보다 활발한 성격으로 지역 활동가 역할을 하면서 시민과 행정 사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소통’과 ‘공감’이라 생각하지만 현장의 소리가 행정과의 연계가 잘되지 않음에 많은 갈증을 느꼈습니다.


현장에서의 시민들과의 ‘밀착형 소통’으로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결과물을 산출하는 과정이 반영되어야 대다수 시민들이 공감하는 정책이 마련되며 아울러 “누구보다 ‘같이가치’를 ‘나눔과 배려’를 담아내어 복지 사각지대와 제도권 밖의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을 지원 제도권 안으로 유입을 위한 서민들을 대표하는 평범한 시민대표 시의원이 되고자 주변 출마 권고가 아닌 자발적으로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제8대 아산시 의회도 어언 3년이 지났는데 소회는?
3년의 시간은 짧지 않는 시간입니다. 하지만 의정활동에 나름 전념을 하였지만 현장에서의 소리를 모두 담아내기에는 턱 없이 부족한 시간들이었습니다.


의정활동의 미약함을 조금이나마 보완을 해보려 의정 자문위원님의 추천으로 국내 유일한 의정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학술을 연구하는 사이버 한국외대 의정 행정학부로 입학을 하여 매일 저녁시간들은 당면한 민원해결법이나 법률적 제도 및 지원체계등을 학업으로 보완함에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장애인 체육관 반다비건립, 장애인 청소년 활동공간정비, 다함께 돌봄 확대, 문화 예술인들의 권리증진을 위한 지원체계 및 다문화 가족들 보육과 교육비 지원체계, 경로당활성화, 시민평생교육 확대등 현재 추진하고 있는 여러분야의 마무리를  남은 의정기간동안의 숙제로 악직 남아 있습니다.


의정활동을 잘하는 사람이 목표가 아닌 의정활동을 꾸준하게 열심히 임하는 의원이 저의 목표점인 만큼 짧은 시간도 낭비하지 않고 시민들과 함께하는 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의원이 된 후 힘들었던 점은?
의정활동 중 가장 힘들었던 점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지역민이 아니라 친근하게 다가가는 부분의 어려움들입니다.


시의원의 본연의 역할은 매년 예산과 사업비 등을 심의하며 자치와 관련된 조례의 제정·개정 및 폐지 관련 업무, 집행부의 행정 사무에 대한 감사 및 조사 관련 업무 등을 주로 수행하고 있으며 그 외에 시민이 제출한 청원의 수리나 기타 법령 및 조례에서 정하고 있는 각종 사무를 처리하는 역할자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시의원들은 정치인이 아니라 ‘동네 일꾼’의 개념으로 익숙해져 있기에 지금도 시의원들은 지역 주민들에게는 이웃 동생, 형, 친구처럼 친숙함이 없는 외지인들에게는 어려움들이 있지만 나름 밝은 성격으로 다가가려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의원들 간의 의견일치가 아닌 의견 충돌 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어려움입니다. 많은 경우들이 있지만 예를 들어 얼마전 본 의원이 발의한 월경용품인 생리대 지원이 필요한 여성 청소년들에 대한 보편적 지원체계마련에 대한 조례제정 시 다른 의견을 제시한 상대적 지원체계만으로 충분하며 부모의 권리를 침해한다며 의원들 간 의견 충돌로 인한 본회의장의 어려움들이 발생시 행정에서 시행하는 과정에서도 어려움으로 나타나게 되는 이중고를 겪게 되는 어려움들이 있습니다.

 

■의정활동 중 가장 기억이 남는 사안과 그 까닭은 무엇인지 말씀 부탁드린다.
-아산시 조례연구위원회 구성 및 운영 건입니다.
초선의원으로써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위한 ‘아산시의회 바른조례연구회’의 대표를 역임하며 아산시 조례 제,개정을 위한 노력과 ‘시민참여조례 공모전’을 통한 시민들의 입법 활동 참여를 위한 다방면 시민 공감을 위한 의정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아산시의회 바른조례 연구모임 (대표 조미경 )은 아산시 현행조례의 법률적 기틀 속에서 적합성과 시민들의 권리증진 도모를 목적으로 법제처와 자치법규의 일원화된 조례분석과 분야별 우수조례 사례연구 등 전반적인 검토를 통한 자치법규 개정 등 분야별 세부조사를 통해 실효성 있는 조례제정을 목표로하며 조례모임 연구과제는 ‘아산시 조례 중 10 년 이상 경과 ’한 17 건에 대해 세밀하게 분석개정 및 폐지와 114개의 아산시 조례의 전반적인 용어정리의 필요성과 성인지 관점에서 조례개정의 절실함과 새로운 법률 제 ·개정에 맞춰 시 조례도 발 빠른 대응책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여러 사회계층들을 위한 여러 지원 체계 및 지원조례 근거를 마련하는 전념을 한 의정활동도 기억에 남습니다.
 

▷교육,보육분야
아산시 다함께 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안, 아산시 아동 학대예방 및 보호에 관한 조례, 아산시 영유아 보육 조례 일부개정 조례 안을 통한 돌봄의 사각지대의 공백을 행정이 적극적 지원함으로써 방과 후 안정된 돌봄 영역의 지원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 청소년분야
아산시 청소년 노동 인권 증진 조례 일부개정조례 안 ,아산시 청소년자립지원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안 개정을 통한 관내 가정환경이 어려운 저소득 청소년들의 진학, 직업훈련 또는 자립정착 등을 위한 청소년자립 지원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것으로 청소년들의 자립의지 북돋음으로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에 기여하며 노동현장에서의 청소년들의 권리구제에 강화하였습니다.


▷장애인, 사회복지분야
아산시 장애인·임산부공무원 편의지원 조례안, 아산시 자활사업 지원조례, 아산시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지원에 관한 조례안,아산시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아산장애인국민체육센터 관리 및 운영 조례안,아산시 월경용품 지원에 관한 조례안, 아산시 무연고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장례서비스 지원조례 전부개정조례안등을 통한 신체적·정신적 장애 또는 불편을 이유로 어떠한 불평등한 대우나 처분을 받아서는 안 되며,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근로지원인 서비스, 보조공학기기·장비의 지급 등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장애인 고용촉진 및 안정된 직업생활 도모를 목적으로 직업재활의 필요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장례를 치를 수 없는 무연고 사망자 등의 장례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하여 무연고 사망자에 대한 예우를 지키며 존엄한 삶의 마무리를 도울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 문화.예술분야
아산시 문화관광해설사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아산시 천무극 진흥 및 계승 발전에 관한 조례안, 아산시 문화예술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제,개정을 통한 지역문화의 올바른 이해를 돕고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양질의 문화관광해설사를 육성 운영하여 지역문화의 올바른 이해를 돕고 아산시 전통 무예인 천무극’은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강당골 일원)에서 고 박영수 창시자가 창시하고 전수되고 있는 이순신 장군의 충·효·예 사상과 무인의 기백을 담은 무예를 말하는 것으로 관광상품 또는 문화콘텐츠로서 아산시를 홍보하고 관광객 유치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거나 아산시민의 건강증진에 이바지 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사업에 대하여 지원할 수 있다는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아산시 문화예술진흥 조례’로 제명변경과 함께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문화예술 활동을 장려하고 지역고유문화 가치창출 및 문화예술진흥을 위하여 예술인들의 창작예술을 지원하며 예술인들을 보호하는 지원근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 의회,안전분야
아산시 어린이공원·어린이놀이터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아산시 의회 의원 연구모임 구성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개정을 통한 어린이놀이터 정의 관련조항 변경과 함께 어린이놀이시설의 관리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어린이들의 낙상사고 대비 및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의 위생환경 개선을 위한 모래시설의 정비(교체, 보충, 소독 등) 관리에 관한 사항을 구체적 기재했다.


아울러, 취사, 불법주정차, 흡연, 음주, 애완동물 동반(목줄착용 및 배변봉투 지참제외), 쓰레기 무단투기, 노점상, 노숙 등 아동의 안전과 정서를 해할 수 있는 행위 금지명령 및 단속을 통하여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조미경의원 개인질의(5분 질의 및 모두발언)
-1. 청각장애인의 평생교육 환경을 마련하라

청각장애인의 평생교육 환경 마련을 위한 문자통역서비스 지원과 ‘영상도서사업’ 의 지원책에 많은 관심과 협조로 장애인이 편안한 선진도시 아산시, 더 큰 아산, 행복한 시민들 속에 장애인들도 함께 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마련해 달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과 편견에 희망과 도전을 할 수 있는 힘을 드리는데 앞장서서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인권 그리고 편의시설의 어려움을 해결 하는데 적극적인 아산시로 거듭 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후 결과물-도서관 영상도서 사업지원 및 장애인 전용도서 배치

 

-2. “코로나19 피해지원 정책에서 소외된 사회배려계층에 대한 대안마련"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와 매출의 감소등으로 경영의 어려운 여러분야의 정부 지원책과 재정지원에 대한 사각지대의 어려움에 대하여 아산시에서의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해줄 것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이후 결과물-어린이집 긴급운영비지원 및 지역아동센터 운영비 지원

 

-3. 아산기록원 건립 하라

현재 아산시의 기록물들은 어떻게 관리되어 보존되고 있는가?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있고 영구적으로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기록물은 책임부서나 행정에서 제대로 관리 보존되고 있는가?


시스템도입과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 했습니다.아산시 기록원 건립을 통한 가치 있는 아산의 기록물들을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시행된다면 시민들로 지역의 역사문화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아산의 미래가치 창출과 지역민으로서의 자긍심 또한 고양될 것입니다.

-이후 결과물-청사내 기록물보관장소 확장

 

4. 아산시의회 조미경 의원, 아산시 관리직 여성공무원 목표제를 추진하라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을 어떻게 개발하고 유지하느냐는 그 조직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아산시 여성 공무원들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조직능력을 극대화 하려는 의지가 미약한 아산시, 시정 각 분야의 정책 결정 과정에서 남성과 여성 관리자의 균형잡힌 참여로 다양한 시각의 도입을 통한 시민의 행정수요를 대변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제공하는 아산시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정부가 제시한 2022년까지의 여성 고위공무원 임용 목표제인 10%비율을 아산시는 2021년부터 단계적인 실천에 앞장서 주시길 바랍니다.

-이후 결과물-4급 여성 국장임명

 

5. 아산시 어린이놀이시설 및 버스승강장 관리체계 구축
행정안전부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시스템 자료에 의하면 아산시는 어린이시설 안전 관리법에 의한 안전관리 대상 어린이 놀이시설이 일원화된 아산시 어린이 놀이시설 스마트 인증화 도입을 촉구하며 아산시 버스승강장 정비계획 및 승강장 관리카드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전면적인 아산시 버스승강장 실태조사를 요구합니다.

이후 결과물- 어린이 놀이시설 관리 일원화 및 관리카드마련, 버스승강장 관리카드를 통한 지속적인 관리체계 마련을 위한 용역실시


■마지막 으로 아산시민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시의원의 역할에 충실하게 임할 수 있는 현장의 환경과 제도마련의 기틀을 위한 노력이 시민들이 함께 노력하는 마음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시의원을 정당색을 나타내는 정치인으로 분류하지 마시고 시민들의 대변인으로 시민들과 적극적인 상생하는 역할자로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부탁드립니다.

▲ 아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회의 주재  © 아산미래신문

▲ 아산시 바른 조례 연구 모임 회의 주재  © 아산미래신문

▲ 청소년 정책 중장기 발전계획(안) 보고회 주재  © 아산미래신문

▲ 낙과피해 입은 농가 봉사활동  © 아산미래신문

▲ 연탄나눔봉사  © 아산미래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아산시의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